탕스로그

CEOS 16기 회고 본문

회고

CEOS 16기 회고

taaang 2023. 2. 11. 17:25

2/10 데모데이를 마지막으로 CEOS 16기 활동이 끝이 났다!!!

CEOS 16기 회고를 쓰기에 앞서 내가 왜 CEOS를 지원했었더라.. 하는 생각에 

내가 작성했던 합격 후기글을 들어가봤다. 

 

지원동기를 보니,

'내가 했던 걸 또 하지 않는 동아리 같았고 빡세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은 동아리 같았다.'

라고 되어있는데, 회고 시점에서 돌아보니 맞는 말이다.

 

시험기간을 제외하고 팀 프로젝트를 들어가기 전까진

매주 수요일은 세션 일요일은 스터디 이 지옥의 스케줄이 함께했고,

매 세션과 스터디는 거의 항상 과제가 있었다.

매주 두 개의 과제를 해야한다는 얘기...

 

수요일까지는 아이템 빌딩, 창업과 관련한 과제가 있었고

일요일까지는 개발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론트 개발 과제가 있었다.

 

16기 프론트 스터디 커리큘럼✨

자세한 스터디 내용은 여기👀

 

나는 프론트니까!! 프론트 커리큘럼만 가져와봤다. 

감히 말하건데... 이보다 빡센 프론트 커리큘럼은... 아마 없을 것이다.

 

매주매주 새로운 개발을 진행한다.

바닐라 자바스크립트 -> 리액트 + JS -> 리액트 + TS -> 리액트 + TS + 상태관리/라우팅 -> Next.js + TS -> 백엔드와의 협동과제

... 정말 한주한주 빡세게 개발했고 얻어가는 것이 정말 많았다.

 

일요일다음 스터디 안내가 진행되면, 월요일 ~ 금요일까지는 해당 스터디 주차에 맞게 개발을 진행하고 배포까지 한 후 PR을 올리는데,

이 때 토요일 아침에는 해당 주차의 리뷰 메이트가 안내되어 일요일 스터디 전까지 리뷰 메이트의 PR에 가서 코드 리뷰를 진행한다.

해당 리뷰 내용을 바탕으로 일요일 스터디 시간때 서로의 코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...

또 다시 다음 스터디가 안내되는 그런 무한 지옥 쳇바퀴가 굴러간다.

 

나는 깃허브로 협업은 해봤지만, 이렇게 PR을 하고 서로 코드리뷰를 해본 적이 없어서

다른 프론트 친구들의 코드를 보면서 신선한 충격도 많이 받고 많이 배웠던 것 같다.

 

16기 세션 커리큘럼✨

위와 같이 시험기간을 제외하고는 매주 세션이 있었다. 파트 스터디를 병행하면서 세션 과제도 해야하는.. 정말 미친 스케줄이다.

그만큼 배울 것도 많았고 다들 이렇게까지 빡세게 준비한다고? 하는 생각과 열정걸 마인드를 장착할 수 있어서 좋았다.

 

대망의 팀 프로젝트✨

세오스의 팀 프로젝트를 위한 세션 커리큘럼 여정은 다음과 같다.

 

~ 4주차 세션 (아이디어톤) : 기획팀의 아이디어 빌딩 /  최종 아이템 5개가 선정

 

이 때, 기획2 / 디자인2 / 프론트2 / 백2 으로 이루어진 5개의 팀이 형성된다.

혹시 CEOS 활동 중간에 이탈자가 발생한다면 저 비율이 깨지겠지만...

다행히도 16기에는 이탈자가 없었다. 

 

이 때 자기가 원하는 팀에 들어가기 위한 경쟁이 꽤 치열하니...

3주차 세션 ( 아이디어 미리보기 ) 에서 자기가 원하는 팀이 있다면 미리 해당 아이디어의 기획자와 컨택해보는 것이 좋다.

 

그 이후에 10주차 세션까지 팀의 아이디어 디벨롭 + 디자인 시스템 구축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

10주차 세션부터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된다. 그렇게 4주간의 지옥의 코딩 파티가 펼쳐지는데... 

사실상 해커톤 날이 개발 최종 완료라곤 하지만 데모데이 직전까지 개발이 진행되니 약 6주간 개발을 한다고 보면 된다 ㅎㅎ

 

그 기록은 요기서 볼 수 있다.

 

팀 프로젝트 : Finble 소개

팀 프로젝트 : Finble 개발 개요

팀 프로젝트 : Finble 개발 회고

 

정말 빡세게 공부하는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CEOS를 지원하길!!

나는 인턴생활과 CEOS를 병행했고 다른 친구들도 학교와 CEOS를 병행을 잘 하는 걸 보니

죽을 정도는 아니다... 자신의 한계를 경험하고 싶다면 CEOS로...!!

 

17기 많관부🔥🔥🔥🔥🔥

'회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졸업 프로젝트] React Native 개발환경 세팅 과정  (0) 2022.11.20
[졸업프로젝트] 들어가며...  (0) 2022.11.20
CEOS 합격 후기  (1) 2022.09.07
GDSC EWHA 수료 후기  (0) 2022.09.07
[졸업 프로젝트] 회고  (1) 2022.09.07
Comments